본문 바로가기
AVR

Proteus 8 LED 제어를 통한 사용법 익히기

by bglee 2016. 3. 29.

프로테우스를 이용한 LED 시물레이션하기

앞장에서 AVR Studio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LED를 점멸하는 코딩을 하였는데, 이 결과를 프로테우스에서 시물레이션해보겠습니다.

시작 메뉴에서 Proteus 8 Professional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.

 

File >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.

 

Path를 [Browse]를 이용하여 설정한 후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합니다. 그리고 Next 클릭

 

Create a schematic from the selected template를 선택한 후 스케메틱 사이즈를 선택합니다. Landscape A0-A3를 선택합니다. A0가 큰 사이즈 입니다. 그리고 Next 클릭

 

PCB는 하지 않으므로 Do not create a PCB layout을 그대로 선택합니다. 그리고 Next 클릭.

 

펌웨어를 하는게 목적이므로, Family : AVR, Contoller : ATmega128, Compiler : WinAVR을 선택합니다. 그리고 Next 클릭.

 

LED와 저항의 부품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. [P]를 클릭합니다.

 

Keywords에 “led”를 입력 한 후 LED-YELLOW를 더블 클릭하여 부품을 추가합니다. RED의 경우 ON/OFF가 구분이 잘 가지 않습니다.

 

Keywords에 “res”를 입력 한 후 RES를 더블 클릭하여 부품을 추가합니다.

 

확대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마우스를 스크롤하여 화면을 확대합니다.

 

LED-YELLOW(LED-RED)를 클릭한 후 스케메틱으로 가면 푸품이 표시되면 원하는 위치에 클릭을 하여 부품을 배치합니다.

 

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저항도 배치합니다.

 

저항과 LED를 7개 더 추가해야 하므로 부품들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[Block Copy]를 클릭하여 복사합니다. 복사하기 전에 저항값을 10k에서 330으로 수정하시는게 편리합니다.

 

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블록 복사된 내용을 클릭하여 배치합니다.

 

6번 반복합니다.

 

esc눌러 블록 복사를 마치고, 와이어(wire)를 연결합니다. 핀 끝에 커서를 놓고 클릭한 후 목표 핀까지 연결합니다.

 

그라운가 필요하므로 [GROUND]를 선택한 후 배치합니다.

 

나머지 와이어 작업을 합니다. 저항값을 모두 330으로 수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
 

AVR Studio에서 A포트를 제어하는 작성하고 컴파일합니다.

 

Hex 파일이 생성된것을 확인합니다.

 

AVR 컴포넌트를 더블클릭하여 Edit Component를 클릭 한 후 [Program File]은 방금전에 생성한 Hex 파일을 선택하고 CKSEL Fuse는 외부 클럭을 사용하기 위해 [Ext. Clock]를 선택합니다. Clock Frequency는 16000000으로 적습니다.

 

플레이이 버튼을 클릭하여 AVR을 동작하게합니다.

 

LED가 1초 간격으로 켜졌다 꺼졌다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


반응형

'AV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vrStudio 시작하기  (0) 2016.03.17
winAVR과 avrStudio 설치  (2) 2016.03.17

댓글